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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관련

쇼크업소버 교체관련 꿀팁

by KEY TV 2021. 10. 21.

 

자동차를 관리하게 되면 쇼크업 소버(Shock Absorber)와 같이 1쪽이 고장나면 쌍으로 교체를 권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디를 가면 고장난쪽만 교체를 권하고, 또 다른 카센터를 가면 멀쩡한 곳까지 쌍으로 동시에 교체를 권유하는데요. 어떻게 하는것이 정답일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또한 타이어와 브레이크디스크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지도 함께 말씀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쇼크 업소버 개념정리

2. 쇼크업 소버 둘다 교체? 한쪽만 교체?

3. 브레이크 디스크 개념정리 및 교체

4. 타이어 교체 

 

 

1. 쇼크 업소버 개념정리

 

1) 쇼크업 소버란?

 

많은 분들이 "쇼크업_소바" 라고 발음하고  '쇼바' 라고 줄여서 말하곤 하는데요. 정확한 명칭은 "쇼크_업소바" 입니다.  

 

 

Shock: 충격

Absorber : 흡수체

충격 + 흡수체

 

란 뜻으로 말 그대로 주행중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충격흡수장치입니다. 

 

 

쇼크 업소버를 장기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과속방지턱이나 둔턱을 넘어갈때 조심스럽게 넘어가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있으나 없으나 직진하게 도는데, 그러면 쇼크 업소버에 엄청난 충격이 가해져서 사용기간이 점점 짧아지게 됩니다. 

 

2) 쇼크 업소버 이상증상은?

 

과격한 운전으로 이상이 생긴 쇼크 업소버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① 쇼크 업소버에서 오일이 보임

② 잡소리 비슷한 소음이 발생

③ 승차감이 떨어짐

 

또한 코너링이 좋지 않고, 변형이 심한 경우 타이어의 편마모가 생겨 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쇼크업 소버 둘다 교체? 한쪽만 교체?

 

1) 세트 교체 추천

 

한쪽에 이상이 생긴 경우 많은 고민이 되는데요. 한쪽만 교체하건 둘다 교체하건 둘다 틀린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한쪽만 이상이 있더라도 그간의 하중과 마모는 양쪽이 유사하게 받았기 때문에 남은 한쪽도 상태가 별로일 가능성이 매우 높겠죠.

 

양쪽을 세트로 교환하는것이 차량의 밸런스에도 좋고, 향후의 추가 지출을 방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양쪽을 교체 하는 것이 승차감을 올리는데도 훨씬 좋겠죠?

 

2) 로어암 부싱 교체 추천

 

하체에 찌그덕 찌그덕  소리가 난다면 로어암 부싱까지 한번에 교체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ower arm : 차체의 충격을 감소시키고 하체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이어줌

 

출처 : 박병일의 명장본색

 

로어암은 A형, L형, I형의 모양이 있는데 그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고, 로어암에 장착되어 있는 '부싱'이 노후되면 둔턱을 넘어갈때 찌그덕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가격도 얼마 하지 않으니 함께 교체를 받으시면 공임비가 세이브 되겠죠?

 

 

3. 브레이크 디스크 개념정리 및 교체 

 

Break Disc : 바퀴에 부착되 디스크에 마찰을 가해 바퀴  회전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제동 장치

 

브레이크 디스크도 양쪽 교환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는 레코드판이 돌아가듯 작동됩니다. 레코드판이 한쪽면에 마찰을 가해 음악이 재생되듯 브레이크 디스크도 한쪽면으로 마찰을 가해 회전속도를 느리게 하니 장기간 사용하면 변형이 옵니다. 

 

증상으로는 브레이크를 잡는데 달달달달 떨리는 소리가 난다면 브레이크 디스크의 변형을 의심해보셔야 하며 역시 양쪽을 한번에 교체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달달 거리는 소리는 없는데 브레이크를 잡을때 나는 끄윽 끄윽 쇳소리가 나는 경우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 쇳소리의 원인은 마찰계수가 다른 라이닝으로 인한 것입니다.

 

 

4. 타이어 교체

 

타이어 역시 차량의 균형과 안정적인 주행, 승차감을 위해 양쪽을 한번에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 뒤는 큰상관은 없습니다. 타이어의 경우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동걸고 예열을 해준뒤 천천히 출발하시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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