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직원 한분이 식욕억제제를 처방받아 꽤 많은 감량을 했더군요. 비결을 묻는 다른 직원들이 같은 병원으로 가서 식욕억제제를 처방받아 다같이 먹고 있네요.
그런데 말이죠. 식욕억제는 사실 결국 비만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입니다. 언제까지나 식욕을 억제할수는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식욕 억제는 결국 식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목차
1. 식욕과 식욕억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2. 식욕억제 : 단기억제, 장기억제
3. 비만의 매커니즘
4.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까?
1. 식욕과 식욕억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식욕은 먹고 싶다는 '느낌' 입니다. 그리고 식욕억제는 먹고 싶은걸 참아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의학적으로 느낌과 생각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1) 느낌과 생각의 차이
"지금 치킨이 먹고싶다"는 것은 식욕입니다. 그리고 식욕은 느낌이고 현재를 반영합니다. 식욕은 현재에만 존재하는 것이죠.
반면, '나 어제밤에 치킨 참 먹고 싶었어!' 라는 것은 느낌일까요 생각일까요? 이는 어제밤 일을 기억하는 '생각'입니다. 혹은 '내일밤 치킨 먹어야 겠다'는 것 역시 기대라는 생각입니다.
느낌은 반드시 몸의 반응과 행동을 수반합니다. 식욕이 생기면 시각과 후각이 바로 음식에 집중하게 됩니다. 몸이 반응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윽고 그 음식을 섭취합니다. 행동까지 이어지는 것이죠.
반면 생각은 몸의 반응이나 행동 없이도 얼마든 생각할수 있습니다.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먹어야 겠다고 생각할수 있고, 배가 고프더라도 먹지 않아야 겠다고 생각할수 있죠.
느낌과 생각을 담당하는 부위 역시 다릅니다. 느낌은 뇌의 쉼부에 시사 or 변형계에서 담당합니다. 생각은 뇌의 가장큰 부분인 대뇌피질에서 담당합니다.
2) 식욕은 어떻게 해야 사라질까?
우리 몸안의 어떤 느낌은 충족되면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식욕 역시 음식물을 섭취하면 사라집니다. 그런데 만약 이것을 억제하면 어떻게 될까요? 식욕은 더 커지고 더 강해집니다.
3) 식욕을 억제한다면 어떻게 될까?
식욕을 충족시켜 주면 먹을것에 집착하지 않게 됩니다. 반면 식욕을 억제하면 그때부터 식탐이 생겨납니다. 혹은 참다참다 과식이나 폭식을 하게 되죠.
많은 분들이 식탐은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식탐은 식욕이 장기간 억제될 경우 그 욕구가 조금씩 커지면서 결국 식탐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참다참다 한번 터지면 더이상 자제할수가 없이 폭식을 하는 경우도 이것이지요. 우리는 대부분 식욕을 충족시키려고 하기 보다는 식욕을 억제하려고 합니다.
2. 식욕억제 : 단기억제, 장기억제
식욕은 단기억제와 장기억제로 나뉩니다.
1) 단기억제
감량을 목적으로 몇주부터 몇개월까지 억제하는 것, 한약이나 식욕억제, 다이어트 보조식품등을 처방받는 경우가 대부분
모든 다이어트는 대부분 단기간 식욕억제를 수반합니다. 이것은 비유하자면 눌린 용수철과 유사합니다. 단기간 강력하게 식욕을 억제하면 억제할수록 용수철이 튀어오릅니다. 이것이 바로 요요현상입니다.
단기억제는 요요는 필연이라 볼수 있습니다.
2) 장기억제
장기억제는 몇년에 걸쳐 알게모르게 식욕을 억제하는 경우입니다. 가령 음식이 나오면 인스타에 올릴 사진을 찍는 행위, 먹방을 보는 행위, 음식을 섭취하면서 다른 행동을 하는 것 역시 장기억제에 해당합니다.
먹방을 보는 것은 시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지, 식욕을 충족시키는 행위는 아닙니다. 때문에 알게모르게 식욕이 억제되고 이러한 욕구불만이 조금씩 쌓여가게 됩니다.
단기억제든 장기억제든 결국 식욕이 억제되고 이는 결국 폭발하게 됩니다.
3. 비만의 매커니즘
1) 단기억제 다이어트
단기억제를 통해 2~3kg을 감량한다 하더라도, 억눌렸던 식욕은 결국 터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반발력으로 인해 이전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이전보다 몸무게가 더 불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식욕억제를 통해 3~4번만 다이어트를 해도 결국은 나중에는 원래몸무게보다 10kg 몸무게가 불어나고 평균이었던 몸무게가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현재 비만인 분들이라면 과거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에는 그냥 통통한 수준이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비만도 아니었는데, 다이어트 몇번 했다가 요요를 반복하더니 오히려 몸무게가 불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일겁니다.
2) 장기억제 다이어트
장기억제는 평소에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건을 계기로 잠재되었던 식욕이 폭발합니다. 주로 힘들때입니다. 업무가 과하거나 공부량이 과하거나, 고시준비를 하는 스트레스로 인해 일순간 폭발하게 되면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임신 출산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임신 출산 자체가 힘드니 억제된 식욕이 폭발하기도 하며, 그간에 장기간에 걸쳐 억제해왔던 식욕을 해제하면서 비만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4.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까?
우리가 연예인이거나 헬스트레이너가 아닌 이상 억제는 불가능합니다. 그분들이야 그게 일이고 그걸 해야만 하는 사람들이니 가능하지만,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영원한 억제는 불가능에 가깝죠.
그럼 어떻게 해야 비만에서 탈출할수 있을까요? 답은 식욕을 충족하는 것입니다.
▼ 식욕충족의 방법
1) 주식과 간식을 구분해서 먹기
- 주식과 간식 얼마든 먹어도 됩니다. 다만 주식인지 간식인지를 구분해주셔야 합니다. 주식의 경우 반드시 동일한 시간대에 먹으셔야 합니다. 주식으로 뭘먹든 간식으로 뭘먹든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주식과 간식을 구분해서 먹고, 주식은 하루 삼시세끼 정해진 시간에 꼭 먹어야 합니다.
2) 느리게 먹기
식사할때는 30분 이상에 걸쳐 드시는게 좋습니다. 10분에 걸쳐 먹었다면 20분으로 늘려야 합니다. 오물오물 야금야금 드시면 좋습니다.
3) 먹기에 집중하기
먹을때는 먹는것만 하는게 좋습니다. 사진도 찍지 말고, 유튜브를 보지도 말고 음식을 먹을때는 음식을 먹는 행위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맛을 최대한 느끼면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4) 한입먹고 물한모금 마시기
한입먹고 물한모금 먹기를 반복하면 천천히 섭취하는 것에도 도움이 되고 적응양으로도 충분히 식욕을 충족시킬수 있습니다.
5. 정리
단기간에 살을 빼는 것으로 식욕억제만한게 없습니다. 하지만 영원히 식욕을 억제할수 없기에 우리는 식욕을 충족하면서 살을뺄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식욕을 충족시키는 습관을 길러주시면 힘든시기가 와도 스트레스를 받아도 폭식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살을 빼기 위해서는 식욕을 억제하는 방법을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식욕을 억제하는 방법은 결국 비만으로 가는 길입니다. 식욕을 충족시키는 훈련을 통해 음식의 즐거움을 느끼면서 체중감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