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피부에서는 많건 적건 기름이 분비되는데요. 이 기름을 '피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현상을 지루라고 합니다. 피지가 많이 나오면 지성, 적게나오면 건성피부라고도 하죠. 이로 인해 유발되는 피부염을 '지루성 피부염' 이라고 합니다.오늘은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 완치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지루성 피부염 주요 발생 부위와 증상
2.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3. 지루성 피부염 치료 방법은?
4. 지루성 피부염 근본원인과 완치방법은?
5. 정리
1. 지루성 피부염 주요 발생 부위와 증상
피지는 두피와 얼굴에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얼굴이나 이마 귀, 코 주위가 흔하죠. 가슴이나 배꼽주위,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에서도 흔히 발생합니다.
염증은 붉은 반점 형태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각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머리에서 나오는 각질은 사실 비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각질이 점차 두꺼워지면 딱지형태가 되고, 딱지가 심해지면 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가려움은 심하지는 않습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아토피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가려움은 훨씬 덜한 편입니다. 문제는 염증으로 인한 가려움보다 2차감염입니다.
주로 청소년시기부터 시작이 되어 40대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하고 한번 생기면 오래가는 만성질병입니다. 어느 시기에는 괜찮았다가 갑자기 다시 생겨 한동안 고생하기도 하죠. 문제는 앞서 말씀 드렸듯 2차감염입니다.
2.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해볼수 있습니다.
1) 지루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생깁니다. 지루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이 큽니다. 남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될수록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경향이 큽니다.
2) 각질층의 변화
우리몸의 각질은 피부방어 역할을 합니다. 각질이 떨어진다는 것은 우리몸의 방어벽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됨을 뜻합니다. 피부에 염증이 올수 있습니다.
3) 말라세지아
우리몸에는 세균과 진균이 있습니다. 말라세지아 진균은 피부에 서식하는데요. 지루로 인해 말라세지아 진균이 염증을 유발합니다.
4) 과잉된 면역반응
내몸이 염증에 대해 과잉된 면역반응을 일으키면 지루성 피부염이 유발됩니다.
위 4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발생되면서 점차 지루성 피부염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지루성 피부염 치료 방법은?
염증의 4가지 요인이 있으니 이번에는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염증이 심하지 않을 경우
바르는약, 연고, 로션, 크림 등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2) 염증이 점점 심해질 경우
먹는 약물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앞소 소개해준 원인에 따라 약물을 처방받으시면 됩니다. 지루가 많다면 항안드로겐제, 말라세지아가 원인이라면 항진균제, 그리고 면역반응의 과잉이 원인이라면 면역억제제를 사용해주시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3) 스테로이드제 사용은 어떨까?
스테로이드제는 우리몸에서 가장 강력한 항염작용을 합니다. 쓰면 염증이 한번에 사라지기도 하죠. 문제는 쓸때는 효과가 있는데 쓰고 난 후에는 부작용이 큽니다.
또한 쓰면 쓸스록 내성이 발생하고, 반동도 발생합니다. 강력하게 염증을 눌렀다면 사용하지 않으면 그 반동으로 인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때문에 증상이 정말 심할때 아주 단기적으로 소량만 사용해주셔야 하지, 조금만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내성이 생기고 반동증상이 생기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4. 지루성 피부염 근본원인과 완치방법은?
앞서 설명드린 것은 증상을 가라앉히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증상을 호전시킨다고 해도 근본원인을 찾아 제거하지 않으면 언제든 재발하기 마련입니다. 근본원인과 완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근본원인
1) 힘듦과 지나침
① 과로
② 생각과다
③ 수면부족
④ 예민함
⑤ 만성탈수
우리몸에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근본원인은 같습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 발생하는 증상이 다를뿐이죠. 누구는 피부염이 발생되고, 누구는 호흡기 계통으로 질환이 나타나고, 누구는 몸살을 앓습니다. 위 5가지 원인을 제거해주시고, 몸에 충분한 휴식을 부여해줘야 합니다.
특히 통계적으로 물대신 커피나 기타음료를 주로 드시는 분들은 항상 만성탈수 증상을 갖고 있습니다. 커피와 음료는 오히려 이뇨현상으로 인해 몸의 수분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물을 많이 또 자주 드셔야 합니다.
2) 자극하기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염증이 생깁니다. 지속적으로 염증부위에 손을 대거나, 피부에 접촉되는 악세사리나 로션 등도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반대로 잘 씻지 않아서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3) 음식
술이 피부염을 악화시키고, 섭식장애로 인해 신경성 식욕부진을 겪는다면 피부염 증상이 심해집니다.
4) 건조하고 추운 날씨
겨울철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5) 약물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면 재발의 가능성이 높아지며, 특히 스테로이드는 100%라고 보시면 됩니다. 항정신약물 복용자들도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올라갑니다.
6) 비만
비만환자들이 지루성 피부염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 완치방법
뻔한 이야기지만 앞서 설명드린 근본원인을 하나하나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과로하고 피곤하신 분들은 충분히 휴식하셔야 하며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비만이라면 살을 5kg정도만 빼도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바로 느끼실수 있고, 정상체중까지 뺀다면 완치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하지만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완치를 하겠다는 확실한 마음가짐을 갖는것입니다. 주변 지루성 피부염 환자들은 마치 이것을 때만 되면 찾아오는 저주라고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병의 원인은 자신에게 있고, 근본원인을 제거한다면 반드시 완치가 가능합니다. 완치하겠다는 마음으로 확실히 위의지침을 따라주셔야 합니다.
5. 정리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심한 분들은 여러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의사의 도움을 받고 적절한 약물치료를 병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회복일 뿐이지, 근본치료는 될수 없습니다.
너무 뻔한 말이지만 우리몸에서 염증이 생기거나 특정 질환의 증상이 빈번히 발생하는 이유는 내몸이 힘들기 때문입니다.즉 기존의 생활습관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재발을 결코 막을수 없습니다.
항상 몸을 편안히 해주시고 과로하지 않게 노력하면서 병의 원인이 되는 근본원인을 제거해주신다면 삶의 질이 훨씬 올라갈거라고 100% 장담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