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의 원인은 크게 3가지를 들수 있습니다. ①잘못된 자세와 ②지나친 육체사용으로 인한 허리부담 가중 ③비만입니다. 그러니 결국 허리디스크를 극복하고 허리 통증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해서는 자세를 교정하고, 몸을 최대한 움직이지 않고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가 있다면 일단 통증을 잡아야만 운동이고 뭐고 가능하겠죠? 오늘은 허리디스크에 통증을 없애고, 허리디스크 완치 및 예방을 위한 방법까지 허리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허리디스크란? 저절로 낫는병
2. 허리디스크 완치방법과 운동방법
3. 통증이 전부 사라졌다면?
1. 허리디스크란? 저절로 낫는병
1) 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는 통증만 견디면 저절로 낫는 병입니다. 실제로 허리디스크 환자의 80~90%는 통증조절을 하면서 안정을 취하면 1~2개월 내 저절로 회복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허리디스크는 척추와 척추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눌리고 뒤틀림으로 인해 파열되고 디스크가 밖으로 튀어나오는 현상입니다.
이 디스크가 정상범위에 있지 않으니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신경통이 생깁니다. 다리 뒤쪽으로 뻗치는 듯한 통증, 발등이 아프거나 저린 증상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허리디스크가 저절로 낫는 것일까요?
2) 허리디스크가 저절로 사라지는 이유
① 염증이 사라짐
디스크가 튀어나오면 염증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 염증은 새로운 자극만 없다면 저절로 낫습니다. 염증은 원래 자연적으로 치료되기 마련이니까요. 염증이 사라지면 통증도 사라집니다.
② 디스크가 줄어듬
디스크는 튀어나왔다고 해도 흡수되기도 합니다. 디스크 자체가 작아지면서 통증이 사라집니다.
③ 신경이 적응함
디스크가 신경을 눌러 통증이 유발되는데요. 신경은 신경 나름대로 적응을 합니다. 신경이 자극되는 부분이 비유하자면 신경이 늘어나면서 디스크를 피해가게 됩니다.
즉 빠르면 1~2주 그리고 1~2개월안에 염증이 사라지고, 디스크가 줄어들고, 신경이 적응하는 현상을 통해 자연스럽게 치료되기 마련입니다.
2. 허리디스크 완치방법과 운동방법
1) 초기 안정
일단 통증이 심하다면 초기에는 절대 안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 진통제 :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소량 먹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 냉찜질, 온찜질
- 자세교정 : 방바닥에 요깔고 통증이 없는 편안한 최대한 자세를 취합니다.
움직임을 최소화 한채 2~3일만 이렇게 안정을 취하시면 통증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허리에 가하는 자극을 최소화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일주일 정도가 지나 통증이 줄어들면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평생 운동을 하시고 운동을 너무나 좋아하시는 분들으 몸이 아파도 운동을 계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회복되기 전까지는 허리를 아예 안쓰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일단 통증이 가실때까지 누워만 계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2)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디스크의 원인은 비만이거나 뼈가 약하거나 유연성이 부족해서입니다. 때문에 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운동은 물속걷기입니다.
① 물속 걷기
물속을 걷는것은 어떻게 해도 다칠일이 없고, 근육과 인대에 전혀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디스크 환자라면 처음에는 당연히 통증이 있을수 있습니다만 이쯤은 감수하고 운동을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수영장까지 가기 번거로우시다면 대중목욕탕의 냉탕정도 높이에서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매일 2주정도는 필수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통상 2주정도면 통증의 대부분이 완화되는데, 완전히 통증이 사라졌다 싶으면 그때는 평지걷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즉,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기 전까지는 걷는것도 하지 마시고, 최대한 안정을 취하시면서 물속걷기만 운동으로 매일 해주시면 됩니다.
나이가 많고 통증이 심하다면 1~2개월정도, 나이가 적고 경증이라면 1~2주 정도면 증상의 대부분이 호전이 됩니다.
② 평지 걷기
이후 부터는 평소의 활동을 조금씩 해주시면 됩니다. 이 역시 무리가 없는 선에서 매일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물속걷기를 통해 통증이 거의 다 사라졌을 경우에 평지걷기를 시작해주셔야만 합니다.
③ 앉는 자세 교정
앉는 자세를 교정해주셔야 하는데요. 딱 한가지 지침만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바로 엉덩이를 의자의 끝에 완전히 붙여주는 것입니다. 해당자세만 취해주면 바른자세가 유지가 되며, 허리에도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엉덩이가 의자로부터 떨어지고 등이 의자에 붙어있는 자세가 가장 좋지 않은 자세이니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④ 걷는 자세 교정
시선은 정면에서 약간 위를 보면서 걸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몸이 곧게 서게 됩니다. 또한 발과 팔의 동작을 크게크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자연스레 몸이 곧게 서게 됩니다.
3. 통증이 전부 사라졌다면?
아무리 곧고 옳은 자세를 유지하더라도 비만이라면 허리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통증이 사라진 후에는 비만체중을 정상범위로 돌리기 위한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꼭 정상체중이 아니더라도 5kg 정도의 체중만 감량하셔도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 증상 & 완치방법
고관절 또는 구상관절은 대퇴골과 골반을 잇는 관절입니다. 고관절은 손목관절 다음으로 많이 활용하는 관절입니다. 앉아있을때나 서있을때 모두 고관절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이 누적되면
greenca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