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

복부비만 원인 없애는 방법

by KEY TV 2021. 7. 16.

 

현대인들, 특히 직장을 다니는 성인남성의 경우  복부비만 없는 분들이 오히려 드문것 같습니다. 복부비만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인데요. 

 

오늘은 굶지 않으면서도 복부비만(내장지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해당내용은 EBS 사이언스에서 나온 내용을 간추린 것이니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1. 살이 쪘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2. 내장지방이 쌓이는 알고리즘

3. 탄수화물 섭취시 우리몸은 어떻게 반응할까?

4. 내장지방의 가장 큰 적

5. 내장지방의 합병증

6. 복부비만 없애는 방법 

 

 

1. 살이 쪘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살이 쪘다는 것은 체지방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체지방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중 복부비만은 내장지방이 과도한 상태입니다. 

 

우리몸의 장기는 복부에 몰려있고, 복부에 지방이 끼면 배가 나오게 되지요. 

 

내장지방은 거의 없는게 정상이고 있더라도 아주 적은 것이 정상입니다. 화면상 파란색으로 표시된 것이 내장지방입니다.  그러하면 복부비만의 원인인 내장지방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2. 내장지방이 쌓이는 알고리즘

 

1) 지방이 쌓이는 이유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포도당의 형태로 바뀌어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남은 에너지원은 지방으로 변해 쌓입니다. 

 

피하지방 / 내장지방 (출처 : EBS)

 

남는 지방은 피부 아랫쪽인 피하층에 먼저 쌓입니다. 피하지방은 몸의 장기를 보호하고, 추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하지방이 포화상태에 이르면 내장지방의 형태로 내장과 장기 사이에 지방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2) 인간은 굶주림에 익숙한 동물

 

음식을 통해 섭취한 에너지원이 남으면 일차적으로 피하층에 저장이 됩니다. 팔과 다리 등 온몸의 피하층에 저장이 되고, 남는 에너지원이 복부의 내장과 장기 사이에 지방층으로 저장됩니다.

 

우리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남는 에너지원은 버리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몸은 오래전부터 굶주린 시대를 지나온 유전자를 갖고 있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더라도 에너지를 저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생존을 위해서 말이죠.

 

그래서 몸에 좋지 않은 내장지방이 우리몸에 쌓이게 됩니다. 

 

 

3. 탄수화물 섭취시 우리몸은 어떻게 반응할까?

 

1) 탄수화물의 구조

 

우리몸은 탄수화물을 당으로 분해해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탄수화물의 성분은 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연결구조에 따라 단당, 다당, 복합탄수화물로 구분됩니다. 이 당을 소화기간의 효소를 통해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정리하면

 

탄수화물 섭취 →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 → 인슐린은 당을 분해해 에너지로 전환 → 당이 남으면 지방으로 저장 → 내장지방 증가

 

의 알고리즘으로 내장지방이 우리몸에 쌓이게 됩니다. 

 

2) 빵(밀가루) , 탄산음료 

 

우리가 자주 먹는 빵과 탄산음료는 결합되어있는 당의 분해가 매우 쉬운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분해가 쉬워 금방 소화되고, 혈액에 많은 포도당을 방출해 혈당을 올립니다.

 

3)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 통곡물(쌀), 야채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은 탄수화물의 결합구조가 쉽게 분해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혈액으로 포도당이 가는 속도가 늦춰집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살이 덜 찌게 됩니다. 

 

 

똑같은 탄수화물이지만 우리의 주식인 쌀은 조금 다릅니다. 우리는 쌀을 섭취할때 주로 통으로 섭취합니다. 가루를 내서 먹는 경우는 '떡'과 같이 특수한 경우입니다. 밥알 그대로 익혀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쌀안에 섬유소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4. 내장지방의 가장 큰 적

 

쌀이 아닌 '밀'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게 될 때는 대부분 밀가루로 만든 음식을 먹게됩니다. 빵이나, 국수, 라면이 그것이죠. 통밀을 가루로 만들기 위해서는 곡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를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즉 밀가루는 쌀과 달리 몸에 좋은 식이섬유는 제거되고 탄수화물만 남게됩니다. 가루형태이니 몸에 흡수도 아주 빠릅니다.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체지방이 매우 쉽게 증가하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5. 내장지방의 합병증

 

내장지방이 증가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집니다. 인슐린은 포도당을 제거해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데요. 인슐린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면 당뇨병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과 중성지방이 늘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감소해 고지혈증이 발생합니다. 이상태가 지속되면 심근경색과 뇌졸중으로 이어지며 암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내장지방은 만성염증 물질과 비만세포에서 나오는 물질인 '아디포카인' 을 분비해 암 발생률을 높입니다. 간암, 신장암, 대장암, 췌장암, 유방암, 자궁내막암, 난소암을 유발합니다.

 

 

6. 복부비만 없애는 방법 

 

1) 주변의 이해와 밀가루 음식 제한

 

물론 쉽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이미 비만이신 분들은 몸안에 혈중 인슐린 수치가 항상 높기 때문에 쉽게 배가 고프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식사시간이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견디기 힘든 상태가 되고, 가족과 지인들의 만류에도 폭식을 하게 됩니다. 식사조절이 쉽지 않은 이유가 그것입니다.

 

 

이것은 환자의 자제력이 없는것이 아니라 인슐린 수치가 높기 때문에 공복감을 참는 것이 매우 어려운 상태라고 할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주변분들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탄수화물은 중독성이 매우 심합니다. 초콜릿이나 빵을 많이 먹는 분들은 먹었을때 더 많은 탄수화물을 먹고 싶은 충동을 일으킵니다. 무심고 뜯은 과자 한봉지를 배가 부른데도 다 먹는 것도 이러한 이유이죠. 2주정도만 탄수화물을 자제하면 탄수화물 섭취 충동이 줄어들게 되고, 내장지방의 감소또한 탄력을 받게 됩니다.

 

2) 운동과 근육량

 

운동을 통해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집니다. 기초대사량은 수면을 할때, 몸을 움직이지 않을때도 스스로 소모하는 칼로리양을 뜻합니다. 근육이 많을 수록 지방이 빨리 빠진다는 이야기입니다.

 

근육의 양이 같다면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쪽이 살이 잘 빠집니다. 같은 근육인데 더 무거운 무게를 부담해 에너지를 더 쓰기 때문입니다. 

 

 

근육량 증가를 위해서는 매끼니 기름이 적은 단백질을 150g이상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닭가슴살 등을 섭취해주시는게 가장 좋고 달걀도 좋습니다. 쌀은 1/2공기가 적당합니다. 

 

무조건 굶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포만감을 느끼게 섭취하면서 체중을 조절하실수 있는 방법이니 꼭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물 마시는 방법 시간 습관

인간의 신체는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항상 수분 공급이 잘 되어 있고 우리 몸안이 촉촉히 유지되어야만 신체가 원활히 작동됩니다.  일례로 음식은 한달가량 먹지 않아도 살지

greenca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