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

두통 원인 & 지속되면 어떻게?

by KEY TV 2021. 6. 22.

 

두통은 크건 작건 누구나 경험합니다. 참고 넘어갈 정도로 증상이 경미한 분들도 있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약을 먹어야 할 정도로 두통이 심하게 오기도 하죠. 그중에서도 두통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두통이라 합니다.

 

만성두통은 그 정도가 심해 그 자체만으로도 큰 고통일 뿐더러, 두통으로 인해 우리의 삶에 큰 장애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머리가 아프면 대화하기도 어렵고, 공부하기도 어렵고, 회사에서 업무를 하기도 힘들죠.

 

 

때문에 만성두통을 갖고 있는 분들은 심지어 우울증을 갖고 계시기도 하고, 심지어는 자살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안다녀본 적이 없을 정도로 여러 병원을 다녀본 분들도 있을 것이고, 별의별 처방을 다 받은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두통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만성두통을 완치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두통으로 인한 불안감을 일단 떨치자

2. 만성두통의 근본 원인은?

3. 통증회로 어떻게 시작될까?

4. 만성두통 극복방법

5. 정리

 

 

1. 두통으로 인한 불안감을 일단 떨치자

 

일단 두통의 원인을 찾기 전에 미리 불안에 떠실 필요가 없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흔히 만성두통을 갖고계신 분들은 뇌에 문제가 있는거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심지어는 뇌졸중, 뇌혹, 뇌암 까지 염려를 하시죠. 평생 고칠수 없을 것 같다는 불안감, 웬지  점점 더 심해질 것 같은 불안감에 사로잡혀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은 이러한 불안감을 떨치시길 바랍니다. 100% 완치가 가능하다는 생각이 바로 완치의 시작이며, 지름길입니다.

 

2. 만성두통의 근본 원인은?

 

고쳐지지 않는 만성두통의 근본원인은 우리뇌에 '두통회로'가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두통회로? 처음 들어보셨을 텐데요.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1) 통증을 느끼는 알고리즘

 

손가락 끝을 다침(통각) → 신경을 따라 전파 → 뇌의 중간의 변연계가 통증을 느낌 →  대뇌가 손가락 끝이 아프구나를 느낌(통증)

 

손가락 끝에서 느껴지는 감각을 통각, 그리고 내 뇌가 아프다고 느끼는 것을 통증이라 합니다. 이는 모든 통증의 알고리즘입니다. 

 

2) 통증회로란?

 

어떤 사람들은 통각에서 통증으로 전달되는 기간에 뇌에서 통증이 크게 증폭됩니다. 내 생각과 불안에 의해 뇌속에서 통증이 크게 가중됩니다. 실제 고통은 1인데, 이 과정을 통해 고통이 100이 되기도 합니다. 

 

3) 두통은 어디에서 기인할까?

 

두통은 머리안이나 뇌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머리속이나 뇌에 문제가 있다면 이미 다른 병명으로 진단이 나왔을 겁니다. 두통은 머리 뒷쪽의 근육의 뭉침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근육이 뭉쳐서 그 자체로 아프기도 하지만 뭉친 근육이 근육과 근육 사이의 신경이을 자극해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시킵니다.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느낌으로 말이죠. 이는 신경이 눌려서 그렇습니다.

 

또한 혈관도 통증을 유발합니다. 혈관은 반복적으로 수축과 확장되는데요. 심장이 쿵쾅쿵쾅 뛰는 것과 마찬가지이죠. 그런데 이때 과활성화된 자율신경에 의해 혈관이 확장될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 역시 뇌안쪽의 문제가 아니라 두개골 바깥의 문제입니다.

 

4) 만성두통 원인 정리

 

일반적인 두통은 근육뭉침으로 인한 신경의 압박, 그리고 두개골 바깥쪽의 혈관의 확장과 수축작용으로 인한 것이니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참기 힘든 고통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1밖에 되지 않는 통증을 100으로 만드는 불안감입니다. 사실 별 문제 아닌데, 나 뇌에 문제 있는거 아니야? 라고 느끼는 그 불안감으로 야기된 통증회로 때문입니다.

 

 

3. 통증회로 어떻게 시작될까?

 

1) 완치의 확신을 주지 못하는 의료진

 

머리속 사진을 찍어봐도 큰 이상이없습니다. 별 이상이 없으니 의료진도 딱히 두통의 원인을 설명하지 못합니다. 일단 아프다고 하니 치료는 하고 보자는 식이죠. 이러한 불안감이 내 뇌의 통증회로를 굳건히 하는데 일조합니다.

 

2) 두통약은 결과치료

 

두통약은 두통의 근본원인을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통증을 경감시켜 줄 뿐이죠. 즉, 근본원인을 제거하지 않았으니 오히려 점점 더 악화될 뿐입니다.

 

만약 약을 먹지 않으면 통증은 더 심하게 찾아올수 있겠죠. 약을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약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약물을 3개월 이상 지속했는데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불안감으로 인해 오히려 통증회로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3) 몸과 마음이 예민한 사람

 

같은 증상이어도 몸과 마음이 예민하다면 큰 증상으로 느끼게 됩니다. 예를 들면 혈압을 잴려고만 해도 혈압이 올라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두통회로가 잘 생깁니다.

 

4)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사람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5) 두통을 연구하는 사람들

 

일시적인 두통을 심각하게 연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인터넷의 각종 정보를 찾으며 스스로 불안해집니다. 결론은 내 뇌에 큰 문제가 있다고까지 다다르게 됩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이러한 불안감은 작은 통증을 크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6) 현재의 삶 회피하기

 

이유없이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현재의 삶에 큰 불만을 갖고 계시고,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회피할 곳이 없죠. 이러한 분들은 역설적으로 오히려 두통에 빠져들게 됩니다. 현재의 불만의 원인을 '두통'으로 이입시키는 것이죠.   

 

 

4. 만성두통 완치훈련

 

1) 컨디션 회복 

 

어떤 훈련이건 내몸과 마음이 회복되어야만 시작할수 있습니다. 이미 두통으로 인해 고통받는 상황에서는 어떤 것도 진행할수 없습니다. 숙면을 취하시고, 기력을 항상 남기셔야 합니다. 

 

평소 내가 쓰는 기력의 90%만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2) 두통회로 깨기

 

먼저 현재의 삶을 그대로 받아들이시는 겁니다. 현재의 삶과 맞서겠다느 마음가짐, 나아가 즐기겠다는 마음가짐이 두통회로를깨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두번째로 고통에 떨지 않는 것입니다. 아플테면 아파봐라, 그래봤자 나 안죽는다는 마음가짐을 가질수록 덜아프고, 덜아플수록 점점더 덜 아파집니다. 고통회로가 차근차근 깨집니다.

 

세번째로 두통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 머리속이 이상이 있다면 이미 진단이 나왔을겁니다. 연구할수록 두통회로는 강화됩니다.

 

네번째로 둔감훈련입니다. 예민한 몸과 마음을 둔감하게 만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가령 청결상태에 예민한 분들이라면 일부러 지저분하게 방을 유지하는 것으로 둔감훈련을 하실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로 하고싶은것을 하기입니다. 즐거운 일을 할때에 고통은 줄어듭니다. 

 

3) 약 줄이기

 

약을 먹지 않아도 증상이 없다면 100% 완치가 된것입니다. 처음부터 약을 끊을수는 없고 점차 줄여가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분들은 3개월이면 약을 완전히 끊고 완치할수 있습니다.

 

 

5. 정리 

 

우리집안은 두통이 가족력이야 라면서 만성두통을 필연으로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만성 두통은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뇌의 문제가 아니라, 신경압박과 혈관확장시 발생하는 통증에 불과합니다.

 

작은 병을 굳이 확대해서 크게 만들고, 혼자서 불안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 뇌에 문제가 있다면 진작 병명이 나왔을 것이고, 병원에서 이를 모를리 없습니다.

 

100% 완치하실수 있으니, 제가 말씀드린 지침을 잘 이행해 보시고 추가적인 정보는 본문 중간중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뇌구조이해

잠을 푹자고 일어나는 것을 '숙면'이라 한다면 그렇지 못한 경우를 '비숙면'이라고 합니다. 사실 아이들을 빼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숙면'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현대인들은 잠을 푹자지 못

greenca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