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 & 자가치료

by KEY TV 2021. 6. 18.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러 관절을 침범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 입니다. 초기에는 손가락 발가락 등의 작은 관절에서 시작되면서 팔꿈치, 어깨, 발목, 무릎 등의 큰 관절로 염증이 진행됩니다.

 

 

관절에는 관절막이 있어서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고, 관절안의 연골이 파괴되며, 주변부의 뼈까지 파괴되고 변형이 시작됩니다. 만성이기 때문에 어느날 갑자기 급격히 상황이 악화되기 보다는 좋아졌다 나빠졌다는 반복하는 경향이 큽니다.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이 왜 시작되는지 그 원인과 완치로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류마티스 관절염 왜 시작될까?

2.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3. 류마티스 관절염 약치료는?

4.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오해와 관절통의 원인

5.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방법

 

 

1. 류마티스 관절염 왜 시작될까?

 

1) 관절의 염증

 

우리몸안의 염증은 도대체 왜 시작될까요? 염증의 원인은 현대의학이 발달한 아직까지도 100%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가장 신뢰받는 정설은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보통 우리몸에는 항체가 있어서 외부에서 균이 들어오면 유해균을 잡아먹는데요. 자가면역질환은 내가 만든 항체가 내몸의 조직을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관절을 공격하는데 이것을  류마티스 관절염이라 부릅니다.

 

2) 염증이 촉발되는 이유

 

① 세균 or 바이러스 감염② 스트레스③ 폐경 초기에 촉발 (호르몬 변화)

 

2.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증상과 관절증상 외에 전신증상, 그리고 관절에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나타나는 전구 증상이 있습니다. 

 

1) 관절 증상

 

- 통증과 붓기, 압통, 움직임 제한- 뻣뻣함, 주먹을 꽉 쥐기 힘듦, 1시간 정도 지나야 가능- 관절의 변형

 

2) 전신 증상

 

- 발열- 체중 감소- 건조증후군(안구건조)- 빈혈- 피하 결절 (류마티스 결절)- 피부 궤양- 폐섬유화증(폐기능 악화)- 혈관염

 

3) 전구 증상 ( 전조현상)

 

- 피로, 식욕부진, 전신 쇠약감- 애매모호한 근육 통증과 관절증상

 

 

3. 류마티스 관절염 약치료는?

 

약 치료 = 증상 개선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 스테로이드 (강력한 소염작용)

- 항류마티스제, TNF 차단제 

 

이러한 약은 통증을 적게 하고, 덜 아프게 하는 증상을 호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병을 진행시키는 것을 느려지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약은 증상을 낫게 하는 것일뿐 병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완치' 할수는 없습니다.

 

4.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오해와 관절통의 원인

 

1) 류마티스 관절염 오해 

 

류마티스는 상당한 오해가 많습니다. 

 

 

사실 심각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매우 드물고, 희귀한 편입니다. 그런데 상당히 많은 분들이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받는데요. 사실은 아주 경미하거나 , 단순 관절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류마티스 관절염의 소견을 받은 분들 대부분은 아주 경미하거나 일반적인 관절통이라 할수 있습니다.

 

2) 관절통의 원인?

 

- 무리한 사용

 

당연하겠지만 관절통의 원인은 무리한 사용때문입니다. 무리하게 등산을 하거나 마라톤을 참여한다거나 하면 무릎관절이 엄청나게 아프죠. 

 

절통은 마모성입니다. 마모가 지나치게 되면 마모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증상이 수반됩니다.

 

- 바이러스에 의한 관절염

 

바이러스 질환으로 인해 근육통이 있고 열이나는데, 관절까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방법

 

1) 확진된 중증 류마티스

 

드물지만 중증 류마티스라면 약을 처방받고 완치훈련 병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약만 먹는다고 결코 완치가 되지 않습니다. 약은 증상을 개선시킬 뿐이니까요. 반드시 완치훈련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약이 나쁘다는게 아니라, 약만 갖고는 완치가 불가능함을 꼭 아셔야 합니다. 

 

 

2) 확진되지 않은 류마티스 

 

류마티스 끼가 있거나, 관절통이 있다면 약 처방보다는 완치훈련을 먼저 하시는게 좋습니다. 정 아프면 약 처방을 추후에 진행하시면 됩니다.

 

흔히 하는 말로 치료시기를 놓치면 큰일난다, 치료가 불가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시기란게 없습니다. 약은 증상과 통증을 경감시키는 역할을 할뿐이지, 근본적인 원인제거 대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내가 치료시기를 놓친게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필요가 전혀 없고, 언제라도 완치훈련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3) 류마티스 관절염 완치훈련

 

① 불안감 떨치기

 

불치병 아니야? 죽을병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불치병도 아니고 죽을병도 아닙니다. 완치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갖는게 가장 중요하며, 불안감을 떨치는게 첫번째입니다.

 

② 육체와 정신의 회복

 

우리 몸의 병은 전부 지나친 육체적/정신적 피로에서 기인합니다. 스트레스를 늘상 받고 있는 사람, 매일 과로하는 사람의 몸이 건강할리 없겠죠? 때문에 몸과 마음의 회복을 가장 먼저 하셔야 합니다.

 

충분히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슨 일이건 평소보다 10%는 덜한다고 생각하셔야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때  휴식은 TV나 스마트폰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순도 100%의 휴식이어야 합니다.

 

 

같은 시각에 자고, 일어나고, 식사를 하시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예민함은  증상을 악화시키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본인이 예민하다면 둔감훈련을 병행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소염제나 스테로이드제 복용보다 더 큰 효능이 있습니다.

 

③ 아픈 관절 덜 사용하기

 

아픈 부분의 관절을 최대한 덜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평생 그러는게 아니라, 지금 당장 아프다면 당장 덜 사용하셔야 합니다.

 

 

④ 물속 걷기 운동

 

물속을 걷는 것은 우리몸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는 좋은 운동 방법입니다. 관절도 강화시키고 관절주변의 근육도 강화시키면서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강도는 중요치 않으나, 매일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수영장이 없다면 목욕탕 냉탕에서 하셔도 좋습니다.

 

⑤ 통증 사라졌다면 걷기 시작

 

⑥ 체중 감량

 

비만은 관절에 큰 무리를 줍니다. 체중을 5kg만 빼도 확실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며, 만약 정상체중까지 체중을 감량하신 다면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증상, 치료법

대사 증후군은 큰 병이 오기 전에 건강과 관련된 몇 가지 징후들을 사전에 포착해서 큰 병을 막기 위한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대사증후군을 풀이하면 말 그대로 대사와 관련된 증후군입니다. 증

greenca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