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련

미션오일 교환주기 교체비용

by KEY TV 2021. 10. 27.

 

미션오일은 자동차의 미션(변속기)에 쓰는 윤활유로 변속기 내부의 마찰과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요즘 나오는 자동차는 수입차 국산차에 상관없이 메뉴얼상 '미션오일 무교환' 이라고 명시하는 곳이 많은데요. 정말 미션오일을 교환없이 폐차할때까지 쭉~ 타도 될까요?

 

목차

 

1. 미션오일 교환주기 : 6만km~7만km

2. 미션오일 교체비용

3. 왜 메뉴얼에는 무교환인데 교환을 해야 할까?

 

 

1. 미션오일 교환주기 : 6만km~7만km

 

자동차의 엔진이나 미션과 같은 기계장치는 돌아가면 돌아갈수록 마모가 되고, 찌꺼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생긴 찌꺼기는 본인이 알아서 사라지면 좋겠지만 밸브나 바디 등의 부품 사이에 끼고 쌓이게 됩니다.

 

 

만약 밸브에 오일 찌꺼기가 끼게 되면 변속이 늦게 들어가거나, 혹은 너무 빨리 들어가서 빠져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행시 고스란히 반영됩니다. 예전과 같은 주행느낌이 아닌데~ 원래 이런건가? 라고 등한시 하게 되면  점차 충격이 쌓이게 되고, 이러한 충격이 가중되면 나중에는 통으로 미션을 들어내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의 메뉴얼대로 무교환을 한 결과는 결국 미션교환이며 이는 아주 큰 비용의 초래를 발생합니다. 제조사에 따져봤자 답이 없습니다. 운전부주의 및 차량관리의 부족이라고 말할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미션오일은 묻고 따질것도 없이 6만에서 7만 사이로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0만이 넘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한번은 교환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미션오일 교체비용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차량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경차 : 10만원 내외

중대형 : 15만원 ~20만원

수입차 : 30~40만원

 

사실 요즘은 교체비용 고민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본인 차량에 맞는 미션오일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가격정보가 전부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임비용은 공임나라를 기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20L짜리가 98,000원 정도 하네요 . 다음은 공임나라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미션오일 공임비용입니다. 

 

이렇게 공임비용까지 전부 명시가 되는 부분이니, 이를 기준으로 카센터에 문의하시거나 실제로 엔진오일을 직접 구입해 공임비만 주고 작업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카닥'이라는 자동차 정비앱을 통해 여러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아보시고 최저가로 교체를 하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3.  왜 메뉴얼에는 무교환인데 교환을 해야 할까?

 

메뉴얼에는 10만km교체 혹은 무교환이라고 되어 있는 경우가 꽤 많은데요. 가혹조건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그리고 일단 대한민국의 현실은 무조건 '가혹조건'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현대,기아차의 가혹조건 list

 

1)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 (정체가 심한 한국의 도시에 해당)

2) 산길, 오르내리막길 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 산악지형의 고저가 많은 한국에 해당)

3) 32도 이상의 온도에서 교통체증이 심한 곳을 50% 이상 주행했을때(여름철에 해당)

4) 고속주행 170km의 빈도가 높은 경우

5)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적으로 주행갈 경우 (출퇴근 교통정체)

6) 한랭지역을 운행할 경우 (겨울철)

7) 모래, 먼지가 많은 지역 ( 한국 미세먼지 심합니다)

8) 공회전을 과다하게 계속 시켰을때

9) 경찰차, 택시, 사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10) 험한길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위 가혹조건없으려면 사계절 온화하고 교통체증이 없어야 합니다. 한국에서 운행되는 차들은 대부분 가혹조건에 해당되기 때문에 무교환 or 10만km 교체는 너무나 늦습니다.

 

전문가들은 무조건 6~7만km 사이의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 정비 관련정보

 

 

타이밍벨트 교환시기 비용 견적꿀팁

자동차 정비비용중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은 다름아닌 타이밍벨트일겁니다. 교체를 하는 작업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어서 부품값 보다 공임비용이 더 발생하기도 합니다. 타이밍벨트

greenca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