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by KEY TV 2021. 9. 16.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의 밸브가 느슨해짐으로써 위산이 넘쳐 올라오는 증상인데요. 넘쳐흐른 위산은 우리 식도를 망가뜨리기 때문에 건강할때 예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미 역류성 식도염에 걸렸다면 완치가 의외로 까다롭습니다. 한번 헐거워진 밸브는 자연스레 다시 회복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생활습관과 자세를 잘 관리해줘야 하고  위식도의 역류질환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늘은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꼭 피해야 할 음식 9가지와 좋은 음식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목차 

 

1. 역류성 식도염이라면 피해야할 음식 9가지 

2.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3.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방법 

 

 

1. 역류성 식도염이라면 피해야할 음식 9가지 

 

1) 기름이 많은 육고기

 

동물성 지방이 많은 기름진 음식은 식도와 위장의 관문인 식도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듭니다. 더군다나 소화를 위해 위산이 다량 분비되면서 역류할 가능성도 늘어납니다.

 

 

같은 육고기여도 삼겹살보다는 목살이 좋고, 소고기를 드실때도 등심이나 갈비보다 안심이나 목심 채끝 등 기름이 적은부위가 좋습니다. 

 

닭고기를 드실때는 껍질을 벗겨 살코기만 드시는게 좋고, 기름에 조리하기 보다는 삶거나 찌는게 좋습니다.

 

2) 신과일

 

과일에 들어있는 구연산 성분은 식도전반에 직접적인 자극을 줍니다. 귤이나 오렌지 레몬같은 감귤류가 특히 자극이 심합니다. 먹엇을때 신맛 나는 과일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지 않습니다.

 

반대로 바나나, 멜론 수박, 무화가 등 산도가 낮은 과일은 산도가 낮아 속쓰림이 없으니 편안히 취식이 가능합니다.

 

3) 밀가루 음식

 

밀가우릐 글루텐은 위속에서 팽창에 오랫동안 머물게 됩니다. 자장면이나 빵 드시면 소화잘 안되는 이유도 그것입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은 위에 오래 머물게 되고, 당연히 위산이 장시간 오래 분비되니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킵니다.

 

 

4)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서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이미 염증이 있는 분들은 악화시킵니다. 처음에는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정도의 일시적 증상이었던 것이 나중에는 다른 음식을 먹어도 속쓰림 증상이 일어나는 식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매운 음식은 우리몸에 좋을게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라면 좋아하시는 분들 역류성식도염 앓는 분들 많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튀긴 음식

 

기름에 튀긴 음식은 위산분비를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감자는 대표적인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라 불리우는데요. 감자튀김을 먹었을 경우 기름때문에 오히려 악영향을 줍니다. 

 

6) 달고 부드러운 음식

 

찐고구마,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은 부드러우면 달콤해서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이 없을것 같은데요. 강한 단맛 역시 위점막을 자극하고, 당분이 위점막에서 발효되며 위산분비를 촉진합니다.

 

7)  커피와 차 

 

 

카페인은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아직 임상연구가 진행중이지만 커피와 차 드시고 속쓰린 증상은 분명히 있는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커피를 드시고싶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탄산음료

 

탄산을 먹으면 소화가 잘되고 더부룩하게 내려가는 느낌이 드는데요. 탄산은 우리 위장속에서 가스를 만들어 위를 팽창시키고 식도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듭니다. 

 

9) 술 

 

술 역시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식도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듭니다. 

 

 

2.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 감자와 단호박

 

감자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위점막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비타민C가 사과의 5배라고 합니다. 호박의 경우 위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역류성식도염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굉장히 팔자 좋은 병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과식하고, 식후에 바로 드러눕고, 고기나 밀가루 커피 등의 피해야할 음식을 많이 먹음으로써 유발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건강한 상태라면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해 감자나 단호박 등을 챙겨먹는 행위는 따로 필요없습니다. 과식하지 않고, 식후 눕지않고, 역류성 식도염을 야기할수 있는 음식을 조절해서 먹는 것이 최고의 예방방법입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선 음식물 섭취를 줄여야 하고,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담배를 끊어야 하고, 간암을 예방하기 위한 술을 끊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혈관건강을 위해서는 혈관에 좋다

greencat.tistory.com

 

 

 

 

 

댓글